2022년 5월 뉴스레터

뉴스레터

함께해요 이주민과 함께!
NEWSLETTER
2022.05
[활동소식]
부산시 이주민정책과제 제안 및 공약촉구 기자회견
지난 5월 21일 목요일 오전, 시청 앞 광장에서 사단법인 이주민과함께와 부산이주민포럼은 ‘부산시 이주민정책과제 제안 및 공약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부산에 거주하는 부산시민으로서 이주민들이 만들고 싶은 부산, 바라는 부산을 위해 6가지 정책과제를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인권’ ‘아동권’ ‘건강권’을 투표하는 포퍼먼스를 진행했습니다.
이주민을 위한 <민주시민 아카데미>
지난 5월 14일부터 2022 상반기 <민주시민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강의는 남종석 선생님(경남연구원 실장)을 모시고 ‘한국 정당의 배경과 정체성’, 지난 21일은 김동규 선생님(민주시민교육원 나락한알 원장)을 모시고 ‘민주주의를 위한 상상력’을 주제로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글학교 개소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문을 닫았던 한글학교가 다시 문을 엽니다. 2022년 5월 29일부터 시작하는 한글학교는 부경대 국제학부 학생들과 함께 시작합니다. 한글교육뿐만 아니라 즐겁게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계획하고 있으니, 한글을 배우고 싶어 하는 이주민분들에게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2022 이주민 공공의료통역 전문교육
이주민통번역센터 <링크>에서는 2022년 6월 13일부터 30일까지 매주 월~금 온라인으로 <이주민 공공의료통역 전문교육>을 진행합니다. 총 60시간으로 진행하며 교육에 참여한 이주민들은 기초의학의 이해, 의료통역실기교육, 이주민 의료과련 법과 제도, 의료통역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주제로 의료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수료한 이주민들은 의료통번역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단식 농성 참여
이주민과함께는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에 연대하며, 차별금지법을 제정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차별금지법은 2020년 9월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린 이후 법안 심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부산연대는 17일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을 맞아 차별금지법 즉각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이주민과함께에서는 5월 25일과 31일에 단식농성에 참여합니다. 차별금지법 촉구 기자회견문과 농성장 사진은 자세한 내용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립니다!  

기후변화와 인권컨퍼런스 개최

초여름 가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뚜렷해진 기후 위기의 징후 속에서 인간 생존의 토대인 지구환경과 인권의 문제를 함께 생각하는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기후위기를 초래한 인간에 대한 성찰과 기후위기로 인한 생존의 위협, 불평등한 기후변화의 결과, 그리고 정의로운 기후전환을 위한 모색의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함께해주세요.

(사)이주민과 함께는

여러분의 후원금으로 운영됩니다.


후원금은 인권상담, 의료, 통번역, 공동체활동지원, 해외지원사업에 쓰입니다.
(사)이주민과함께
somi3438@daum.net
부산광역시 진구 전포대로 256번길 7 (SM빌딩4-5층) 051-802-3438
41뉴스레터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