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 공공의료통역전문교육 수료식

활동이야기

2023년 7월 26일 수요일, 이주민 공공의료통역 전문교육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전문교육은 총 74명이 청강하여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3주간의 전문교육을 마친 후 실기 시험, 필기 시험, 병원 실습 등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승점에 도달한 수료생은 총 52명이었습니다.

수료한 교육생들에게 축하해주기 위해 부산대학교병원 정성운 병원장님과 이주민과 함께 정지숙 상임이사님께서 함께해주셨습니다. 공공보건의료사업실 한일경 팀장님, 사회복지사 김은숙님 및 병원의 관계자분들도 수료생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보내줬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교육과정 전체를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니, 전국에 있는 통번역활동가들이 이주민 공공의료통역 전문교육 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생들의 배우고자 하는 열정으로 교육 분위기도 좋았고, 열심히 교육을 진행해주신 강사님들 덕분에 반응도 좋았습니다. 덕분에 다재다능한 교육생을 모일 수 있었고 늘 부족한 소수 언어인 미얀마어, 캄보디아어 통역활동가들도 이번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어, 러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우즈벡어 통역활동가들도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이젠 교육생 중에 두 분 대표로 교육과정 소감을 들어볼까요?

메이준(미얀마)
안녕하세요! 저는 미얀마에서 온 메이준입니다. 부산에 살면서 통번역활동을 하고자 하지만 교육을 어디에서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모르고있다가 이주민 공공의료통역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받는 3주 동안 전문적인 의료교육을 아주 귀하게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여러 분야의 교수님들께서 어려운 의료 용어도 쉽게 설명해 주시고 친절하게 가르쳐 주셔서 잘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육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실습까지 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신 덕분에 완벽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의료교육으로는 지금 이 프로그램이 제일 좋은 프로그램으로 생각합니다. 교수님들께서 잘 가르쳐 주신 대로 저희도 최선으로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교육프로그램을 후원해 주신 부산대학병원원장님과 관계자분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주민통벅역센터 링크의 선생님들께도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은희(베트남)
안녕하세요! 이주민 공공의료통역 전문 교육에 대한 발표를 하게 된 베트남어 통역가 이은희라고합니다. 먼저, 부산대학병원 교수님들이 가르쳐 주신 강의 덕분에 많은 새로운 지식과 의료용어를 배우게 되었고, 그로 인해 통번역 활동에 있어서 부족한 점을 개선하여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학습 과정에 있어서 모든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이주민통번역센터 링크 김나현 센터장님, 이하연 사무국장님의 도움으로 제가 느꼈던 어려움들을 잘 해결하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실습 과정에서는 선생님들과 다양한 국적의친구들 간 교류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연마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의학 분야의 심도 깊은 교육을 해주신 부산대학교병원 교수들과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이 교육을 통해 ‘도전’과 ‘경험’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소중한 기회를 누렸기 때문에 모든 순간이 저에게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더 큰 꿈을 꾸기 위해, 더 넓은 시야와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5활동이야기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