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뉴스레터

뉴스레터

함께해요 이주민과 함께!

NEWSLETTER  2019. 03
이주민과 함께 NOW!
[SOMI]
<이주민 자원 활동가단> 3.8여성의 날 행사 참여

제111주년 3.8여성의 날 행사에 <이주민자원활동가단>이 함께 했습니다.
지난 3월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여성의 날 기념 기자회견에 이주민 자원활동가 11명이 참여해 ‘임금과 고용에서의 성차별, 일상적인 여성혐오와 폭력에 반대하며 성평등한 도시 부산을 만들자’고 힘을 모았습니다. <이주민자원활동가단>은 이 행사를 시작으로 지역사회 도움이 필요한곳, 목소리를 내어야 할 일들에 계속 함께할 것입니다.
[이주민통번역센터링크]
부산의료원/부산대학교병원 상시 의료통역사 파견

2019년 부산시 보건위생과의 미등록 이주민 의료통역지원 예산이 증액되어 미등록 이주민 환자가 부산시 내 모든 병원, 보건소와 무료진료소에서 의료통역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외국인근로자 등 의료지원사업”지정병원 중 이주민이 가장 많이 이용한 부산광역시의료원과 부산대학교병원에 상시 의료통역사를 고정 배치하기로 하여 병원 방문시 언제든지 해당언어의 이주민 환자가 통역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어, 중국어, 타갈로그어 의료통역사는 각 병원의 OT를 마친 후, 3월 11일부터 요일별로 한개 언어의 의료통역사가 배치됩니다.
[아시아평화인권연대]
베트남 청소년들에게 꿈날개를

2월 23~28일, 5박 6일간 베트남 평화방문단 잘 다녀왔습니다. 빈딘성 뜨어빙 중학교와 프억흥 중학교 장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푸억꽝 초등학교에 지원한 컴퓨터교실 현판식도 진행했습니다. 26일 있었던 빈안학살 53주년 위령제에도 함께 했습니다. 함께 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필리핀커뮤니티센터 FCC]
노동법 교육

지난 3월 3일 FCC는 JIML 필리핀 커뮤니티를 방문하여 노동법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2019 년 최저 임금이 교육의 주요 내용이었고,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꼼수로 회사가 책정하는 각종 수당과 숙소에 관한 문제도 논의되었습니다. 또한 비전문취업(E-9)비자 노동자의 숙련기능인력(E-7-4)비자 신청에 대한 새로운 규정도 강의하였습니다.
[정책실]
출입국 항의 면담
미등록 이주노동자 강제단속 중 부상사고

2/25(월) 김해 소재 사업장에서 베트남 출신 이주노동자 1명이 단속과정 중 부상으로 의식을 잃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의식은 찾았지만, 무리한 단속으로 인한 인명사고에 대해 지난 27일 부산울산경남공동대책위와 함께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단속과정에 책임을 묻는 항의 면담을 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앞두고 있었지만, 피해이주노동자는 어지러움과 두통을 호소하며 건강상태가 좋지않아 진정을 포기하고 조속히 귀국하기만을 바라고 있습니다.
[다문화인권교육팀]
다문화인권교육 이주민강사양성 심화과정
3월 4일 ~ 25일 다문화인권교육팀에서 이주민강사양성 심화과정을 진행합니다. 2019년 ‘아시아와친구하기’, ‘이주와 인권’, ‘우리동네 다문화’ 프로그램을 보다 잘 운영하기 위한 심화과정에는 기존 강사 8명과 신규강사 3명이 참가합니다. 이번 과정을 통해 2019년 교육을 잘 준비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의료팀]
제 1회 이주민의료정책개선팀 세미나
3월 10일 이주민의료정책개선팀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세미나는 “이주민 의료정책의 주요정책 및 개정사항”을 주제로 토론을 하였고, 8월 이주민 건강권 심포지엄 발제를 목표로 향후 세미나 진행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주민 의료정책 개선활동에 함께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SOMI]
2019총회 결정사항들
정책실이 신설되었고 한아름 전 링크 센터장이 정책실 실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통번역센터 링크의 새로운 센터장으로 김나현 센터장이 임명되었고, 이하연 전 상담팀장이 사무국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다문화인권교육팀은 센터로 비전을 갖고 아시아평화인권연대와 독립적 운영을 하기로 했습니다.
“2019 평등을 향한 행진’을 힘차게! “
제4기 부산시 인권위원회 발족

– 정귀순 상임이사가 인권위원으로 위촉되었고 4기 위원장를 맡게 되었습니다. 의미있는 활동을 기대합니다.

(사)이주민과 함께는

여러분의 후원금으로 운영됩니다.


후원금은 인권상담, 의료, 통번역, 공동체활동지원, 해외지원사업에 쓰입니다.
(사)이주민과 함께와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맺으세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바로 카카오 플러스로 이동할 수 있고, 오른쪽의 QR코드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30뉴스레터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