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이주민 노동인권정책 2차 콜로키움 [부산시 이주민정책 개선방안]

활동이야기

2차 콜로키움.jpg 

이주민과 함께는 부산시의회와 더불어 부산시 이주민 인권과 노동정책 과제 실현을 위한 의회, 행정, 시민사회의 공동협의의 장으로 <부산시 이주민 인권 및 노동정책 콜로키움>을 연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8221차 콜로키움에서 <부산시 이주민 정책 현황과 과제>를 점검한 데 이어, 102<부산시 이주민 정책 개선 방안 조례, 사업, 시스템을 검토하다> 라는 주제로 2차 콜로키움을 잘 마쳤습니다.


 


2차 콜로키움은 1차에서 제기된 정책과제를 조례, 사업, 시스템에 집중하여 검토하고,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먼저, 조례와 관련해서는 이주노동자 인권을 위한 조례 신설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확인했고 조례안에 대한 법률적 검토 및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한편 기존의 다문화가족 지원조례, 외국인주민 지원조례의 미비점을 점검하여 개선해갈 필요가 제기되었습니다.


 


사업과 시스템에 있어서는 세부적인 조정과 보완의 전제조건으로 장기적인 이주민정책 계획의 수립과 부처간·민관 업무협조 및 이를 견인할 주무부처의 역할 제고 등이 우선적으로 요청되었습니다.


 


이번 논의가 부산광역시 이주노동자 인권 조례제정 및 부산시의 장기적 이주민정책 계획 마련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15활동이야기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