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뉴스레터

뉴스레터

함께해요 이주민과 함께!

NEWSLETTER 2020.08
[SOMI]
어업이주노동자 인권상황 현장 모니터링

이주민통번역센터 링크 활동가들이 724일 국가인권위원회, 이주와인권연구소, 공익법센터 어필 등과 함께 감천항 인근 외국인선원 복지교육원에서 어업 이주노동자 인권상황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현대홈쇼핑의 이주민 차별에 대한 진정 접수 기자회견
()이주민과 함께와 정의당 부산시당은 보험설계사 시험 응시와 관련하여 이주민이라는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당한 이주민들과 함께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인권사무소 앞에서 차별행위 시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접수했습니다
부산시 이주민 통번역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책연구 시작
<부산광역시 이주민 인권보호 및 사회통합을 위한 통번역체계 구축 방안 연구> 착수보고회가 있었습니다. 소수자의 인권과 다양성에 기초한 사회통합에 방점을 두고 부산시 이주민을 위한 통번역 플랫폼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이번 정책연구에 ()이주민과 함께 전진성 이사와 한아름 사무처장이 연구원으로 참여합니다.
[의료팀]
[지원사례] 이별은 잠시뿐, 우린 다시 만날 거야

 

출산 후 결핵진단을 받고 입원치료를 위해 태어난 지 한 달 밖에 안 된 딸과 헤어져야 했던 A. 지난 몇 달간 목포국립병원에서 꾸준히 치료를 받고 감염성이 없다는 소견을 받을 수 있었지만, 미등록이주민인 A씨는 한국에 머물 수 없습니다. 남편과 다시 헤어져야 했지만, 아기와 함께 베트남에 무사히 돌아갔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2020년 하반기 이주민 무료건강검진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되었던 이주민 무료건강검진을 대한결핵협회부산지부와 함께  9월 6일 진행합니다. 이번 검진은 인원을 100명으로 제한하고 접수 및 대기 시 혼잡을 줄이기 위해 검진시간을 포함한 온라인 사전예약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번 건강검진에 후원과 활동으로 함께해주시는 부산시여약사회와 부산신항만주식회사에 감사드립니다.
이주민무료진료소 치과진료실 운영재개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주민무료진료소 치과진료실은 5개월간 휴진 상태였습니다그동안 많은 이주민들로부터 치과진료 관련 문의가 있었고필요 시 협력병원 이용을 위한 진료의뢰서를 발급해왔습니다많은 이주민들이 기다렸던 치과진료실을 다시 운영하도록 함께해 주신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부산경남지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주민통번역센터링크]
이주민도 부산진구민!
부산진구 이주민 재난지원금 신청현장에 출동한 링크 활동가들
부산진구는 지난 5월 재난지원금 지급에서 제외되었던 이주민을 지원대상에 포함하는 조례 개정 거쳐 6월 재난지원금 추가지원을 실시했습니다. 이에, 링크 활동가들이 부산진구 재난지원금 신청 절차 안내문 번역 및 현장접수 통역에 나섰습니다.
[다문화인권교육팀]
2020년 다문화인권교육 START!!

20207, 드디어 다문화인권교육팀이 교육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2, 이주민 강사단은 심화과정을 통해 새롭고 다양한 다문화감수성교실을 준비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교육을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교육사업을 다시 시작한 만큼 다문화인권교육을 통해 어린이·청소년들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이주민과 함께는

여러분의 후원금으로 운영됩니다.


후원금은 인권상담, 의료, 통번역, 공동체활동지원, 해외지원사업에 쓰입니다.
Like뉴스레터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

댓글

*